요원
자동으로 공격하는 포탑과 알람봇! 수비의 귀재 '킬조이'
킬조이는 궁극기를 포함해 모든 스킬이 설치류로 이루어진 수비형 요원입니다. 스킬이 발동되려면 먼저 설치를 해야 하기에 당장 코앞에서 일어나는 난전에는 약하지만, 일단 각종 설치물로 도배된 전장에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즉, 전면에 나서서 적과의 교전을 유도하는 타입이 아니라, 적이 밀고 들어올 것을 예측하여 함정을 파놓는 감시자로 사이퍼와 같은 포지션입니다.
■ 킬조이 기본 정보
역할군 : 감시자
사용 기술 : 나노스웜, 알람봇, 포탑, 봉쇄
특징 : 각종 설치물을 통한 지역 장악 능력
장점 : 적에게 자동으로 반응하는 알람봇과 포탑으로 위치 파악이 용이하며, 원하는 타이밍에 터트려 일정 범위 안에 큰 피해를 입히는 나노스웜으로 지역 장악이 가능
단점 : 모든 스킬에 선딜레이가 있는 관계로 예상하지 못한 위치에서의 전투력은 약한 편이다
이런 분에게 추천 : 아군의 뒤를 봐주며 적의 공격로를 차단하는데 능하거나, 상대의 수를 읽어내어 유리한 전장에서 싸우길 원하는 분
역할군 : 감시자
사용 기술 : 나노스웜, 알람봇, 포탑, 봉쇄
특징 : 각종 설치물을 통한 지역 장악 능력
장점 : 적에게 자동으로 반응하는 알람봇과 포탑으로 위치 파악이 용이하며, 원하는 타이밍에 터트려 일정 범위 안에 큰 피해를 입히는 나노스웜으로 지역 장악이 가능
단점 : 모든 스킬에 선딜레이가 있는 관계로 예상하지 못한 위치에서의 전투력은 약한 편이다
이런 분에게 추천 : 아군의 뒤를 봐주며 적의 공격로를 차단하는데 능하거나, 상대의 수를 읽어내어 유리한 전장에서 싸우길 원하는 분
원하는 타이밍에 폭발! '나노스웜'
스파이크 위에 던져놓기만 해도 게임을 주도할 수 있다
구매 비용 : 200
최대 충전 : 2회
피해량 : 초당 45
설명 : 나노스웜 수류탄을 장착합니다. 발사하면 수류탄을 투척합니다. 수류탄은 지면에 닿으면 잠복 상태가 됩니다. 나노스웜을 활성화하면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나노스웜을 발사합니다.
가장 비슷한 것은 사이퍼의 사이버 감옥입니다. 던지는 속도나 궤도가 흡사하며, 투척 위치를 향해 F 키를 눌러 활성화 시킨다는 점도 같습니다.
발동되면 범위 안에 있는 적에게 초당 45의 피해를 빠르게 입힙니다. 주목할 점은 고저차나 장애물과 관계없이 이펙트 범위 내에 피해가 발생한다는 점으로 벽 뒤에 숨어 안심하고 있을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죠.
투척 시, 소리도 거의 들리지 않기 때문에 설치된 스파이크 근처에 던져놓은 뒤, 결정적인 순간에 발동시키면 상당한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지뢰 매설 완료! '알람봇'
적을 움찔하게 만든 뒤, 디버프까지
구매 비용 : 200
최대 충전 : 1회
설명 : 잠복 알람봇을 장착합니다. 발사하면 범위 내에 들어온 적을 추척하는 봇을 배치합니다. 대상에 도달하면 봇은 폭발하여 적을 취약 상태로 만들고 피해를 입힙니다. 장착을 길게 누르면 배치된 봇을 회수합니다.
적이 근처로 접근하면 자동으로 폭발하는 지뢰형 스킬입니다. 역시 사이퍼의 함정 스킬과 접점이 많은 스킬로 위치를 알아내는 것은 물론, 취약 디버프(받는 피해량 2배)를 걸어 적을 처치하기 쉽도록 만들어 줍니다.
주의할 점은 봇이 땅에서 튀어 올라 터지기까지 약간의 딜레이가 있는데, 반응이 빠른 상대라면 폭발하기 전에 먼저 봇을 파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디버프는 아군에게도 걸리게 되니 적과 교전 중인 아군에게 무작정 던졌다가는 팀킬이 날 수 있습니다.
또다른 기능으로는 다시 한번 스킬키를 눌러서 회수할 수 있는데, 다만 적을 이미 발견하여 봇이 반응한 상태에서는 회수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에임이 나쁜 사람을 위한 스킬? '포탑'
적의 시선 끌기 용으로는 이만한 스킬이 없다!
최대 충전 : 1회
피해량 : 3점사 공격, 0~20m : 8 / 20~35m : 6 / 35m~ : 4
내구도 : 125
설명 : 포탑을 장착합니다. 발사하면 180도 범위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포탑을 배치합니다. 장착을 길게 누르면 배치된 포탑을 회수합니다.
라운드마다 1회씩 자동으로 충전되는 포탑을 설치합니다. 포탑은 전방 180도 범위에 적이 나타나면 자동으로 반응하여 3점사 사격을 개시합니다. 별도의 조작 없이 알아서 적을 공격하는 능력은 훌륭하지만, 대미지는 한 자릿수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약합니다.
체력 역시 125로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므로, 적의 시선을 끌기 위한 용도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사용법은 코너에 설치한 뒤, 돌아서 나온 적이 포탑에 반응하면 빠르게 나가서 트레이드 킬을 노려보는 것입니다. 파괴되면 다시 사용할 수 없지만, 그 전에 회수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자리에 놓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설치 거리는 매우 짧으나, 상당히 높은 곳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벽을 사이에 두고 대치하는 상황이라면 먼저 포탑을 정찰용으로 내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발로란트에서 가장 강력한 디버프 공격 '봉쇄'
상대의 접근을 불허하는 최종 방어 스킬
필요 포인트 : 7점
내구도 : 150
설명 : 봉쇄 장치를 장착합니다. 발사하면 장치를 배치합니다. 대기시간 이후 범위 내 탐지된 모든 적을 구속합니다. 봉쇄 장치는 적에 의해 파괴될 수 있습니다.
봉쇄는 13초라는 긴 선딜레이가 있으나, 일단 폭발하게 되면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을 느려지게 만들며, 동시에 무기나 스킬을 일절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구속'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구속 상태는 약 8초 동안 지속됩니다.
상대에게는 위험을 감수하고 들어가느냐, 아니면 13초 동안 범위 밖에서 대기하느냐 양자택일을 강요합니다. 스파이크 해제를 위해 빠르게 진입해야 할 적을 일정 시간 망설이게 만드는 것만으로도 대단히 좋은 궁극기라 할 수 있죠.
다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바로 파괴할 수 있는 오브젝트란 사실이죠. 봉쇄 장치는 멀리서도 잘 보이는 이펙트로 빛나는데, 발동 전에 적이 저격 소총류로 안전하게 파괴하면 기껏 모은 궁극기 포인트만 허무하게 날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발동하기 전까지 아군이 나서서 잘 지키거나, 혹은 아예 적이 쏠 수 없는 구석에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